프로젝트시 자주 사용하는 단어 10가지 2탄
이전에 작성한 프로젝트 시 자주 사용하는 단어 10가지 1탄 에 이어서 2번째 정리 시간을 가져 볼게요.
1. UX(유엑스), UI(유아이)
UX(User eXperience)는 영어의 뜻대로 사용자의 경험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면서 얻게 되는 직, 간접적인 경험들을 바탕을 서비스에 접목시키면 보다 나은 방향으로 UX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철을 이용할 때 전철에 4-4와 같은 위치 알림 표시를 통해 자신이 몇 번째 칸에 타고 있는지를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마크가 좋은 UX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UI(User Interface)는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나타내는 말로 버튼을 설계한다고 가정했을 때 아무 구도에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UX를 기반으로 네모난 디자인만 적용된 버튼에서 텍스트가 추가된 동그란 버튼으로 바꾼다거나 기존의 버튼이 왼쪽에 위치하고 있던 것을 사용성을 위해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행동이 UI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GUI(쥐유아이)
GUI(Graphic User Interface)는 정의된 UI를 화면에 그래픽으로 옮기는 작업을 말하며 기획에서 정의된 화면 정의를 디자인으로 해석해서 옮기는 작업을 말합니다.
3.IA(아이에이)
IA (Information Architecture)는 기획 쪽에서 많이 사용하는 말로서 영어 뜻 그대로 정보구조도(메뉴 구조)입니다.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큰 그림을 파악할 수 있으며 조금 더 쉽게 이해하려면 책에서 목차 정도의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4.Tone and Manner(톤 앤 매너)
전체적인 사이트의 색감, 색상의 분위기나 방향성, 표현법의 방법론이라고 정의가 가능합니다. 쉽게 이야기하여 그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아이덴티티'를 지키면서 사이트를 구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자주 쓰는 카카오의 톤 앤 매너는 일단 노란색 컬러가 되겠죠? 네이버는 그린색이 톤 앤 매너가 되고요. 단순히 컬러를 예로 들었지만 전체적인 사이트의 방향성, 아이덴티티라고 이해하는 게 맞습니다. 같은 말도 그 사람의 억양이나 표정에 따라 느낌이나 뉘앙스가 달라지듯이 프로젝트에서도 마찬가지인 것처럼 사이트에서 톤엔 매너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Story Board(스토리보드)
기획자가 구성해놓은 화면 설계서를 말하며 전체 파트가 해당 화면 설계서를 참고하여 작업을 하게 됩니다.
6. 산출물
프로젝트에서 최종 결과물을 뜻하는 말로 작업한 파일들의 표준 가이드 파일을 뜻합니다.
7. RFI(알에프 아이)
RFI (Request for information)는 프로젝트에 '우리의 회사는 이러한 능력이 있다.'는 일종의 자기 홍보성 문서로서 서비스 공급업체 지명도 및 약력, 재무 구조 및 조직 구조, 기술 및 산업에 대한 경험, 보유하고 있는 신기술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8. RFP(알에프 피)
RFP (Request for proposal)는 발주처가 제안에 참가할 업체들에게 발송하는 제안 참가 요청 문서를 뜻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업(프로젝트)의 이름, 목적 및 규모, 구축 환경, 입찰 문서 양식 등을 담고 있고 발주처에 따라 문서의 종류와 세부내용이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9. SI(에스아이)
SI(System Integration)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 시스템을 기획에서부터 개발과 구축 등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스템들을 통합하고 이전보다 나은 업무 프로세스 및 성능 개선을 하는 작업으로 전체적인 통합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현제는 에이전시들도 기획에서부터 개발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SI 형태의 에이전시로 변하고 있습니다.
10. SM(에스엠)
SM(System Maintenance)은 SI 프로젝트가 끝난 뒤 해당 시스템에 대한 유지 보수를 뜻하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기능을 변경 또는 삭제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 프로젝트 용어들은 추가 사항이 있으면 정리하여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할 용어가 있으시면 알려주세요.